파파고 번역은 네이버의 인공 신경망 기반의 기계 번역 기술(NMT, Neural Machine Translation)로 텍스트를 번역한 결과를 반환하는 RESTful API입니다. 파파고 번역으로 한 번에 번역할 수 있는 분량은 최대 5,000자이며, 하루 번역 처리 한도는 10,000자입니다. 번역 API 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네이버 파파고 번역 API
파파고 번역은 비로그인 방식 오픈 API 이며, 비로그인 방식 오픈 API는 네이버 오픈API를 호출할 때 HTTP 요청 헤더에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클라이언트 시크릿 값만 전송해 사용합니다.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클라이언트 시크릿은 네이버 오픈API에서 인증된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수단입니다.
네이버 개발자 센터에서 아래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면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클라이언트 시크릿이 발급됩니다. 웹 서비스는 파이썬에서 사용할 것이니,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 오픈API의 종류와 클라이언트 아이디, 클라이언트 시크릿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API 공통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파파고 번역 API 애플리케이션 등록
Papago 번역 – Papago API (naver.com)
파파고 번역으로 번역할 수 있는 원본 언어(source language)와 목적 언어(target language)는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번역 API 사용 예제
아래의 코드는 네이버 파파고 번역 API를 사용하여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하는 간단한 코드입니다. 다음은 코드의 각 부분에 대한 설명입니다. import requests: HTTP 요청을 보내기 위한 requests 모듈을 가져옵니다. url: 파파고 번역 API의 요청 URL을 저장합니다. client_id와 client_secret: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시크릿 키를 저장합니다. headers: API 요청에 필요한 헤더 정보를 저장합니다. Content-Type은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charset=UTF-8로 설정되고, X-Naver-Client-Id와 X-Naver-Client-Secret는 앞서 저장한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시크릿 키로 설정됩니다.
while True:: 무한 반복을 시작합니다. 사용자로부터 번역할 문장을 입력 받습니다. 입력값이 “quit”인 경우 break문을 통해 반복문을 종료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번역할 언어 설정을 한국어(ko)에서 영어(en)로 설정합니다. API 요청을 위한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설정한 파라미터를 requests.post() 메서드를 사용하여 API에 요청합니다. 응답 결과를 확인하여 성공적인 번역인 경우 번역 결과를 출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응답 코드를 출력합니다. 위 코드는 사용자로부터 번역할 문장을 입력 받아 API를 통해 번역 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quit”을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import requests
# API 요청 URL
# API 헤더 설정
headers = {
“Content-Type”: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charset=UTF-8”,
“X-Naver-Client-Id”: client_id,
“X-Naver-Client-Secret”: client_secret
}
print()
while True:
# 번역할 텍스트 입력
text = input(“번역할 문장을 입력하세요 (종료하려면 ‘quit’ 입력): “)
if text.lower() == “quit”:
print(“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break
# 번역할 언어 설정
source_lang = “ko”
target_lang = “en”
# API 요청 파라미터 설정
data = {
“source”: source_lang,
“target”: target_lang,
“text”: text
}
# API 요청 보내기
response = requests.post(url, headers=headers, data=data)
print()
# 응답 결과 확인
if response.status_code == 200:
translated_text = response.json()[“message”][“result”][“translatedText”]
print(“번역 결과:”, translated_text)
else:
print(“번역 실패. 응답 코드:”, response.status_code)
print()
print()
|
파파고 번역 API 사용 결과
네이버에서는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인 네이버 파파고 번역 API 를 이용하여, 개발자들은 간단한 HTTP 요청을 통해 텍스트를 번역하고, 번역 결과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API 헤더 설정과 요청 파라미터를 통해 번역 언어를 지정하고, API 응답을 분석하여 번역 결과를 추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
네이버 파파고 번역 AP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파고 번역 API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기반 번역 서비스로, 개발자들이 다양한 언어 간 텍스트 번역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개발자들은 간단한 HTTP 요청을 통해 텍스트를 번역하고, 번역 결과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파파고 번역 API는 번역 기능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 제작, 다국어 지원, 자동 언어 감지 등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공합니다.